본문 바로가기
도서 리뷰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마카베 아키오 / 더퀘스천

by 디투스토리 2025. 2. 2.
728x90
반응형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2시간만 투자하면 인간의 마음과 돈의 흐름이 보인다는 문구가 시선을 끈다. 경제학이라는 말은 알겠는데 행동경제학은 무엇인지 처음에는 감이 잘 오지 않았다. 이것은 전통적인 경제학과의 차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과거에는 인간의 행동이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행동하는 합리적인 인간이라고 전체했다.

 

전통경제학에서는 인간이 감정 표현이 없고 외적 동기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합리적 경제인으로 지칭하였는데 현대에 이르러 사실 합리적이기 보다 오히려 감각이나 직감에 의존하며 인간 본성에 더욱 충실한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의 기반이 되는 현재의 경제 현상. 바로 행동경제학을 통해 경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반응형

경제 활동이라고 하면 기본적인 소비에서부터 부동산이나 자동차를 매매하는 과정에서까지 우리는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최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신중한 결정을 통해 이익을 실천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모든 이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경제 이론을 많이 공부한 사람도 그렇다. 이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책이 필요하다.

 

마카베 아키오 교수는 이 책에서 일러스트와 쉬운 예시를 통해 제목에서처럼 가장 쉽게 행동경제학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 예를 들어 반값 세일을 하는 품목이 마트에서 행사 중이라고 하면 소비자들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구매한다. 하지만 그 품목을 다 소비하고 나면 결국 제 가격을 주고 구입하는 시기가 온다는 것이다. 한때 저렴하게 구입했지만 그 것을 꾸준히 소비해야만 마음의 안정을 얻고 그렇지 않으면 불안하기 때문에 재구매를 한다는 것이다.

728x90

기업은 고객의 이런 심리를 알고 있기 때문에 반값 세일을 감행하여 소비자를 확보 한다는 것. 이러한 경제 현상을 일러스트로 쉽게 설명하였기 때문에 흡사 웹툰을 읽는 것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볼 수 있다. 정말 2시간 정도를 투자한다면 책의 내용을 파악하기가 쉽고, 자연스레 행동경제학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이 고객에서 주는 혜택이나 행사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다. 소비자 역시 그것을 고민하고 선택을 하게 되고, 훗날 이어지는 경제 활동에도 분명 기대되는 그 무엇이 있다. 이렇듯 일상에서도 경제학은 우리가 인식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그것이 녹아들어 흐르고 있다.

 

기본적인 상식측면에서도 혹은 경제에 대한 관심에서도 사회적 현상이 궁금하고,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가장 쉽게 경제에 대해 접근하고, 기본적인 소비 현상에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가장쉬운행동경제학 #마카베아키오 #더퀘스천 #행동경제학 #일러스트경제학

728x90
반응형